일하는 노인 370만명…'5층 연금' 쌓아야 노후 안심

입력 2023-01-08 17:21   수정 2023-01-09 00:33

요즘 가난을 표현하는 말로 ‘흙수저’가 있다. 흙수저의 정의는 무엇일까. 경제분석가 홍춘욱은 저서 <투자에도 순서가 있다>에서 흙수저에 대해 ‘자녀가 부모를 봉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자녀에게 흙수저를 물려주지 않는 방법은 명확하다. 자식에게 짐이 되지 않도록 노후를 탄탄하게 준비하는 것이다. 2022년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따르면 가장이 은퇴하지 않은 가구(83.1%) 가운데 ‘노후 준비가 잘 돼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8.7%에 불과했다. ‘잘 돼 있지 않다’고 응답한 가구가 52.6%로 절반을 넘었다. 대부분 노후 준비의 필요성을 느끼기는 하지만 먹고살기 바쁘거나 아직 때가 아니라는 이유로 차일피일 미룬다. 모두가 꿈꾸는 안정되고 평안한 노후는 젊을 때부터 준비해야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에서 은퇴 후 최소 생활비는 월 216만원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지난해 5월 실시한 전국경제인연합회 조사에서 공·사적 연금 월평균 수령액은 2인 기준 138만원에 그쳤다. 단순 비교해 월 78만원이 부족하다는 얘기다. 연금을 받으면서도 일을 놓지 못하는 고령 인구가 370만3000명에 달한다. 최근 많은 전문가가 기존 ‘3층 연금’(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5층 연금’(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연금보험 주택연금)으로 더 높이 쌓아 올려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다.

나폴레옹은 “오늘 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필자는 고객과 상담할 때 이를 인용해 다음과 같이 질문한다. “(고객님의) 오늘은 과거 살아온 날들의 ‘무엇’일까요.” 많은 고객이 “보상”이라고 답변한다. 이에 필자는 “(앞으로는) 배신이나 복수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맞받는다.

노후는 정해진 미래다. 지금 어떤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나의 노후가 달라진다. 노후 준비는 장기간 꾸준히 해야 하는 만큼 은퇴 전문가 혹은 재무 상담가를 만나 현 재정 상태를 점검하고 미래 목표를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새해를 맞아 가족과 함께 노후 준비를 해볼 것을 추천한다.

서명수 KB라이프파트너스 STAR W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